Community

피부 건강 전문 기업 코스메슈티컬 개발 및 유통

공지사항/뉴스

(서울시약사회지 3월호) 화장하는 약사 - 안면홍조의 원인과 관리방법 <1부>

관리자 2022.04.07 조회 240


 봄에는 건조하고 일조량이 많아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다. 특히, 요즘과 같이 낮, 밤의 일교차가 심할 때에 강한 자외선과 찬바람에 노출되는 얼굴은 혈 관이 확장되었다가 수축되는 증상이 반복되어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안면홍조는 겨울에만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봄철 건조한 바람과 황사, 미세먼지 등은 약해진 피부를 더욱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발생 하기 쉽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면 늘어진 혈관이 점점 확장되고 굵어지게 되면 서 만성 염증성 피부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홍조는 반복적으로 얼굴, 목, 상체에 갑자기 열감이 느껴지면서 붉어지는 현상으로 온도나 감정의 변화에 의해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자주 심하게 붉어 지고 오랜 시간 홍조가 지속되는 증상을 말한다. 우리 피부는 감정 변화나 온도 변화에 따라 일시적으로 혈관이 늘어나고 줄어 드는 반응을 보이는데, 그로 인해 나타나는 홍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 만, 시간이 지나도 붉은기가 지속되고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관리가 필 요하다. 안면홍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보통 다른 피부 트러블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 가 많은데, 이러한 피부 트러블은 붉은 색을 띄어 홍조가 더욱 악화되어 보이게 한다. 홍조의 원인이 되는 피부 트러블에는 지루성 피부염, 주사(Rosacea), 여드 름, 접촉성 피부염, 모낭충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 중에서 주사 피부염은 반복적인 안면 혈관 확장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피 부 질환으로 대부분 안면홍조가 심한 사람들은 주사의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 다. 주로 코와 뺨 등 얼굴의 중간 부위에 발생하며 붉어진 얼굴과 혈관의 확장이 주요 증상으로 간혹 구진, 농포 등이 관찰되기도 하는 만성 피부 질환이다.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