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피부 건강 전문 기업 코스메슈티컬 개발 및 유통

공지사항/뉴스

(서울시약사회지 10월호) 화장하는 약사 - 상처와 흉터치료 솔루션 - 발생 기전 및 치료와 관리 <2부>

관리자 2021.11.24 조회 16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 동안 모든 흉터는 붉게 튀어 오르거나 단단하게 수축하다가 6개월쯤 지나면서 점점 부드럽게 얇아지고 색이 옅어지게 된다. 이처럼 피부 콜라겐의 생성과 용해 속도가 6개월간은 빠르다가 그 후에는 크게 느려져 일반적인 흉터를 남기게 된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나도 콜라겐의 생성이 여전히 활동적이라면 비후성 흉터나 켈로이드를 의심해 봐야 한다.

 

 상처 후 피부가 붉고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증상을 ‘켈로이드’라고 한다. 이는 체질적으로 유전되는 질환으로 이러한 체질을 가진 사람은 심한 상처 후에 거의 켈로이드가 생기기 때문에 상처를 만들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켈로이드성 흉터는 아니지만 상처 후 피부 재생 과정에서 단백질 섬유들이 과도하게 생성되면 상처가 치유된 후에도 볼록한 흉터로 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비후성 반흔(비후성 흉터)이라 부른다.

 

그렇다면 흉터 치료 연고에 함유된 흉터 치료 성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성분

 
 

작용

 
 

양파 추출물

 
 

- 아미노산,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등 함유

 

- 섬유아세포의 과다증식을 억제하여 비대성 흉터 방지

 

- 상처 부분의 혈관을 안정시켜 붉은 흉터 완화에 도움

 
 

헤파린

 
 

- 혈액응고방지제로 사용하며, 멍 연고에 함유

 

- 섬유아세포의 과다증식 억제, 상처 조직 수화 작용

 
 

알란토인

 
 

- 다른 성분들의 경피 흡수를  도움

 

- 흉터 부분에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함 방지

 
 

실리콘 젵 타입

 
 

- 상처 부위를 물리적으로 밀폐시켜 수분 증발 방지

 

- 단백질 섬유의 과다 생성 억제

 
 

양파 추출물, 헤파린, 알란토인이 함유된 연고는 섬유아세포의 과다증식 억제 작용을 한다고 앞서 말하였지만 그 정도가 미미하고 대신 붉은 흉터에 사용 시 붉은 기를 완화해 주는데 효과적이며 비대성 흉터의 치료는 실리콘겔 연고가 더욱 효과적이다. 만약 붉은 기와 비대성 흉터를 동시에 치료하기 위해서는 양파 추출물과 기타 성분들이 함유된 연고를 사용한 후 실리콘 겔을 덧발라 막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더욱 좋다.

 

상처든 흉터든 치료에 적절한 시기를 놓치면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기도 한다. 상처와 흉터의 치료 원리 및 의약품 등을 숙지하여 환자 상담 시 적절히 활용하면 좋을 듯 하다.

 

 

 

- 저자 : 서울시약사회 산업약사이사, 케이벨르(주) 대표 김영선

 

 


상단이동